MEDICAL | DOCTORSMI PLASTIC SURGERY
본문
MEDICAL
DOCTORSMI PLASTIC SURGERY
닥터스미 성형외과
■DESIGN, CONSTRUCTION
deForm int. / dDL(deForm Design LAB.)
■LOCATION
대전광역시 서구 대덕대로 187
■GROSS FLOOR AREA
2607.9㎡(790.3py)
■DESIGN PERIOD
2014.8~10
■CONSTRUCTION PERIOD
2014.11~2015.02
■INTERIOR MATERIAL
바닥 : 대리석, 우드플로링, 포세린타일, 데코타일
벽체 : 대리석, 청고벽돌, 구로철판, 바리솔, 화산석, GLASS, PAINT
천장 : PAINT, 바리솔, 방염천장지
■DESIGN CONCEPT
도심에서 경험할 수 있는 '자연속의 공간화'에 대한 노력은 대부분의 디자인 작업의 목적이 될 수 있다. 본 프로젝트의 디자인은 이와 같은 맥락을 바탕으로, 보다 다양한 접근방법이 시도되었다.
기존 2층 단독 건물에서 추가로 2개층의 증축공사와 함께 진행되었으며, 기존 주차장이던 1층의 일부분에 카페테리아를 배치하였다. 성형외과는 외부의 노출을 줄여야 한다는 일반화된 사회적 인식을 오히려 개방된 카페를 지상층에 구성하여 인식의 전환을 도모하였다. 2층은 10여개가넘는 수술실과 회복실 등으로 구성된 수술센터를 독립적으로 구성하였으며, 3층과 4층은 각각의 전문분야별 진료센터가 각자의 개성을 드러내며 배치되었다.
3, 4층을 시각적으로 이어주는 보이드 공간은 본 프로젝트의 컨셉이 가장 잘 드러나는 공간이다. 자연의 거친 형태를 상징하는 벽돌로 구성된 벽면, 외부 정원을 실내로 인입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는 4층의 복도는 마치 자연의 한가운데에 서 있는 것 같은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각 층의 구체적 디자인은 재료의 본질이 드러나거나 겹쳐지는 연출의 반복을 통해 강한 물성의 대비를 강조하였으며, 면을 분할하는 비례는 속도감을, 가늘고 섬세한 선형적 요소는 공간의 축을 형성하도록 디자인 되었다.
외부의 채광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는 방식의 공간구성은 하루 동안의 시간적 변화를 그대로 보여준다. 의도적으로 돌출시킨, 벽돌로 쌓아 올린 벽면의 형태는 자연채광에 의한 그림자의 변화를 통해 시간적 흐름을 명쾌하게 표현해 준다. 이 벽면은 해가 지고 난 후 실내조명으로 인해 빛과 그림자의 폭포가 된다.